본문 바로가기
해부학

신경근의 3가지 조절 양상 (척수, 피질, 피질하)

by 황식 2024. 1. 8.

 

 

재활에 있어서 신경근 조절은 매우 중요하며 신경근의 조절 양상은 척수, 피질, 피질하 3가지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 3가지 양상이 어떻게 다르며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경근 조절이란?

 

 신경근 조절은 여러 감각 정보들에 대한 중추신경계의 운동 반응을 말합니다. 크게 Feed Forward와 Feed Back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즉, 여러 감각들에 대한 정보들을 받아들여 중추신경계에서 해석을 하고 명령을 내리는 무의식적인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경근 조절에 대한 글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포스팅)

 

 

신경근 조절은 Feed Forward와 Feed Back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은 어느 수준에 따라서도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즉, 척수 수준에서 일어날 수 있고, 피질 또는 피질하 수준에서 신경근 조절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Feed Forward와 Feed Back 은 신경근 조절의 형태. 척수, 피질, 피질 하는 이 신경근 조절이 어디서 (어느 수준에서) 일어나는지를 분류한 것입니다. 

 

 

 신경근 조절 3가지 양상 (수준)

 

 3가지의 수준은 매우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각각 알맞은 수준에서 정보를 처리하고 신경근 조절을 만들어 냅니다.

 

위치 속도 조절 인식
척수(spinal) 가장 빠름 불수의적 무의식
피질하(subcortical) 중간 자동적 잠재의식
피질(cortical) 가장 느리다 최대 다수 의식

 

 척수 수준 (Spinal Level)

척수수준 고유수용성 감각

 

척수 수준은 속도가 매우 빠르며 불수의적인 반응들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자가억제와 상호억제를 볼 수 있습니다.

 

자가억제의 예로는 근방추의 주동근 억제 반응입니다. 무거운 물건을 계속 들 때 근육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근방추에서 주동근의 수축을 억제하고 길항근의 수축을 유발하는 무의식적이며 불수의적인 작용입니다.

 

상호 억제의 예로는 무릎반사입니다. 무릎뼈 힘줄을 두드릴 때 반사적으로 대퇴사두근의 수축을 발생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자가억제와 반대로 주동근의 수축을 촉진하고 길항근의 수축을 억제하는 작용입니다. 

 

이 2가지는 고유수용성감각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고유수용성감각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포스팅)

 

이처럼 고유수용성감각은 척수(spinal)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신경근 조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무의식적이며 불수의적인 활성이기에 자세교정과 일생생활 속 잘못된 근육의 활성을 바로잡기에 매우 중요한 신경근 조절의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척수(spinal) 수준은 고유수용성감각이 대표적이며 불수의적이며 무의식적인 활성과 더불어 속도가 매우 빠른 신경근 조절의 한 형태입니다. 

 

 

 피질하 수준(Subcortical Level)

피질하

 

'피질하'는 피질의 밑을 말하며 피질은 대뇌 표층을 덮고 있는 회백질의 형태의 세포층을 말합니다. 피질은 억, 사고, 언어, 집중 등등 의식적인 활동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피질하 수준은 피질 수준에 비해 덜 의식적이며 자동적인 조절이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피질하 수준은 시상, 시상하부, 전정계, 척수시 상로, 소뇌 등등.. 이 해당됩니다.

  • 시상: 중추신경계의 정보전달의 중심지와 같음 (정보전달 통로)
  • 전정계: 똑바른 기립자세를 유지 (반고리관)
  • 척수시 상로: 온도 감각을 느낌
  • 소뇌: 평형조절과 협응력에 중요한 움직임에 관여

 피질 수준 (Cortical Level)

피질

 

피질 수준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피질의 역할과 같이 기억, 사고, 언어, 집중과 같이 의식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척수 수준과 같이 매우 빠른 처리능력이 아닌 느린 처리 영역입니다.

 

느린 영역인 만큼 수의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내고 가장 높은 수준의 피질 수준인 만큼 정밀한 움직임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피질의 구역은 3개로 나누어지며 일차운동피질, 운동전영역, 보조운동영역으로 나누어집니다. 

 

  • 일차운동영역: 고유 수용성 정보를 받아들임
  • 운동전영역: 움직임을 만들어내기 위해 조직화하고 준비상태를 만들어냄 ( Feed Fowrard와 같이)
  • 보조운동영역: 여러 근육들의 힘, 속도, 방향 등등을 프로그래밍하여 복잡한 움직임들을 만들어냄

이처럼 피질 수준은 의식적이며 집중을 통해서 만들어내는 움직임인 만큼 운동 훈련과 학습에 많은 관여를 하는 영역입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운동조절 능력 향상을 제공하게 됩니다. 


 

신경근 조절에 있어서  3개의 수준을 보았는데요. 이렇게 3개의 수준은 각기 매우 다른 속도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트레이닝과 훈련에 있어서 이러한 3개의 수준을 잘 고려해서 운동을 접목시킨다면 조금 더 통증 조절이든 기능개선이든 더욱더 수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이러한 여러 수준에서 다양한 신경근조절은 몸의 기능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